18년 학력세탁을 시작하면서 의욕적으로 시작한 블로그인데, 결국 한달도 관리를 하지 못하고 접었다가... 이제서야 생각이 나서 다시 짧은 게시글들이나마 올려보려 합니다.
이 게시글에서는 19년 초 ~ 현재까지 문과생의 학력세탁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립니다.
1. 방송대는 한 학기 다니고 자퇴했습니다
적극적으로 자퇴원을 낸 것은 아니고, 첫 학기가 끝난 후 재등록을 하지 않다가 아마 자동으로 자퇴 처리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(두 학기 연속으로 미등록시 퇴학이 되는 것 같은데,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.). 방송도를 그만둔 이유는, 애초에 방송대에 입학에서 이루고자한 목표를 달성했기 때문입니다.
방송대를 들어간 이유 & 자퇴한 이유
제가 계획한 학력세탁의 최종 목표는 조지아텍의 OMSCS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 과학 석사 학위를 받는 것이었습니다.
OMSCS 는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석사과정입니다. Online 과정 답지 않게 상당한 시간 투자를 요구하지만, 적어도 문서 상으로는 오프라인 과정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것과 동일한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조지아텍은 나름 CS 분야 대학원 프로그램 중 상위권에 랭크되는 학교이니만큼 학력 세탁을 위해 이보다 좋은 방법 (일을 그만 둘 수는 없었기에) 이 없겠다 생각했습니다.
물론, 오프라인 과정과 차이가 없는 학위를 수여하는 만큼 입학을 위한 조건도 다른 온라인 석사 과정에 비해 까다로운 편이었습니다.
- 컴퓨터 공학, 또는 관련된 분야 (related field) 의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합니다.
- 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경우 꽤나 높은 TOEFL or IELTS 점수가 있어야 합니다.
- 영어로 작성된 추천서 (학부시절 교수님, 직장 상사 등으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) 를 2~3 통 정도 필요로 합니다.
방송대는 1 번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입학했습니다. 그런데 방송대 컴과에서 학사 학위를 받지 않고 그만 둔 이유는, 아래와 같은 내용이 OMSCS 입학 요강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.
- 컴퓨터 공학 또는 관련된 분야의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하는 것은 맞다.
- 그러나 관련 분야의 학위가 아니더라도 일단 학사 학위가 있고, 컴퓨터 분야에서의 업무 경력이 있거나 인증된 기관에서 3~6개 정도의 컴퓨터 공학 강의를 이수한 경우라면 1 번 조건은 충족한 것으로 봐줄수도 있다.
제 경우 운 좋게도 첫 학기에 수강한 6개의 강의들만으로 위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었고, 19년 1월 시험삼아 제출한 application 이 수락되어서 19년 가을학기 부터 OMSCS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있습니다. OMSCS 에 입학하기 위해 방송대를 거쳐가실 분들은 저와 같은 루트 (한 학기에 CS 강의 6개 듣고 바로 지원) 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.
2. OMSCS 에서 총 5개의 강의를 수강했거나, 수강하고 있습니다.
19년 가을 학기부터 OMSCS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있습니다. 지금까지 아래의 강의들을 수강하였습니다.
- Graduate Intro to Operating Systems (GIOS, CS6200, 2019 가을학기)
- Advanced Operating Systems (AOS, CS6210, 2020 봄학기)
- Artificial Intelligence for Robotics (AI4R, CS7648, 2020 여름학기)
- Computer Networks (CN, CS6250, 2020 가을학기)
- Machine Learning for Trading (ML4T, CS7646, 2021 봄학기)
졸업을 위한 학점을 절반 정도 취득한 상태인데 (강의 하나 당 3학점이고 총 30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), 지금까지의 경험은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. 석사 논문을 쓸 필요가 없는 프로그램이니 만큼 교육의 깊이가 얕지 않을까 걱정한 것이 사실인데, 거의 모든 강의에서 실제로 코딩을 필요로하는 프로젝트의 비중이 큰 편이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. 다만, 아무래도 강의 하나하나가 필요로하는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에 (주당 20~40시간) 한 학기 당 하나의 강의를 소화하기에도 벅차서 졸업까지 꽤나 많은 시간 (약 3년) 이 걸린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. 각 강의들에 대한 리뷰도 차차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.
3. 진짜(?) 개발자 포지션으로 이직하였습니다.
다니던 회사에서도 개발자 딱지를 달고 있기는 했지만, 사실 제대로된 개발을 하고 있다 말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. 학력 세탁이 끝나기만을 기다리기엔 석사학위 취득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서, OMSCS 와 병행하여 이직준비를 하였습니다. 운 좋게도 약 6개월 가량의 준비 끝에 이직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. 이직과 관련된 이야기도 업로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그간 OMSCS & 이직준비 병행으로 블로그를 전혀 관리하지 못 했는데, 이제 조금씩 다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. 업로드를 엄청 자주 하지는 못 하겠지만 댓글 등으로 질문 주시는 것들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답변드리는 것으로 학력세탁을 원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'학력세탁하기 > 1.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]2019년 1학기 성적우수 장학금 성적기준 (0) | 2019.01.24 |
---|---|
[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]2018년 2학기 성적과 후기 (7) | 2018.12.23 |